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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보안기사

02_네트워크_1

by Choraengyi 2021. 1. 22.
728x90

네트워크 일반

OSI 7 계층

 

7

Application

사용자에게 최종 서비스 제공

FTP, SNMP, HTTP 

6

presentation

포맷압축암호화

GIF, ASCII

5

session

세션 연결  동기화

SSL

4

Transport

가상연결에러제어흐름제어

TCP, UDP

3

Network

경로 선택라우팅, IP

IP, ICMP, ARP

2

DataLink

물리주소 결정에러흐름제어

PPTP, L2TP, L2F

1

Physical

전기적기계적 연결 정의

동축 케이블광섬유

 

윈도우 ipconfig 옵션

/all : 전체 구성 정보 표시, /release : Ipv4 주소 해제

/release6 : Ipv6 주소 해제, /renew : IPv4 주소 갱신

/renew6 : Ipv6 주소 갱신, /flushdns : dns 확인 프로그램캐시 제거

/registerdns : dns 이름 다시 등록, /displaydns : dns 확인프로그램캐시 조회

/showclassid : 모든 DHCP 클래스 id 조회, /setclassid : DHCP 클래서 id 수정

 

HTTP : stateless, 요청이 있을때만 연결하고 연결 종료, root 사용자만 오픈

TCP 80 port, request, response

TCP-3way-handshaking 완료되면 ESTABLISHED 상태

* HTTP Version 1.0 : 응답오면 바로 연결 종료필요시 다시 연결

* HTTP Version 1.1 : 연결 종료하지 않고 유지되는 Keep Alive Connection 지원

# Header  body  구분은 \r\n\r\n 관련 공격 : slowloris

 

HTTP Request  header 구조

Request Method : 호출되는 메소드 - GET, POST, OPTIONS, PUT, DELETE, TRACE, CONNECT

* Accept : 미디어 타입, text/*, text/html 

* Accept-Language : 웹브라우저가 인식할  있는 언어를 의미

* User-Agent :  브라우저 정보

* Accept-Encoding :  브라우저에서 제공되는 인코딩 방식

* Host : 웹서버의 기본 URL

* Connection : 연결 지속  끊기, KeepAlive 또는 close

##GET  URL  입력 파라미터를 넣어서 요청크기 제한 없음

##POST  요청 파라미터를 Body 넣어서 전송크기제한 없음

 

HTTP Response  header 구조

* Status Code : HTTP 응답 코드

* Server : 서버 프로그램과 버전

* Expires : 자원의 만기 일자

* Cache Control : 캐시 사용여부, no-cache  캐시 사용하지 않음

* Pragma : 캐시 사용여부, HTTP 1.0 에서 쓰임

* Content-Encoding : 응답되는 메세지의 인코딩 방식

* Content-Length : 바이트 단위로 응답되는 리소스 크기

* Keep-Alive : 연결 유지 시간

* Connection : Keep-Alive 사용여부를 의미

* Content-type : 응답되는 미디어 타입

 

쿠키 웹브라우저에서 저장할  있는 작은 공간프로그램에 필요한 정보 임시 저장

세션 쿠키 연결이 종료되면 쿠키값 자동 삭제

 

#세션은 TCP Connection  아니라 Connection Oriented 방식 사용

 

클라이언트측의 정보 유지

* Cookie : 클라이언트 측에서 상태정보 저장최대 4KB

* session : 클라이언트와 웹서버 사이의 연결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

 

웹서버가 쿠키값을 수신받아 접근권한 결정  보안 문제

 

쿠키

세션

저장위치

클라이언트

서버

저장형태

text

object

종료시점

저장  종료시점 설정

정확한 종료 시점 모름

자원

1 도메인당 20

제한 없음

용량

1 도메인당 20쿠키당 4KB

 300

 

 

HTTP Version2.0

멀티 플렉싱 순차적이 아닌 동시 다발적 양방향 통신

헤더 압축 헤더 정보를 1/3 수준으로 압축

서버 푸시 서버가 웹브라우저에게 필요한 데이터 알아서 미리 전송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Store and Forward 방식으로 메시지 전달

송신자  메일서버  근접 메일 서버  수신자  메일 서버

 

* MTA : 메일 전송 서버, MDA : 메일 전달 서버, MUA :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 POP3 : TCP 110, 메시지 읽은  메일 서버에서 해당 메일 삭제

* IMAP : TCP 143, 메일 받아도 메일서버에 저장됨

 

FTP

ftpusers  등록된 사용자는 접근 불가

* Active Mode : 제어 21 포트데이터 20 포트

* Passive Mode : 제어 21 포트데이터 1024 이상 포트

 

SNMP

MIB  SNMP 에서 모니터링 해야하는 객체 정보를 가짐

명령어

get : 장비의 상태  기동시간등의 관리정보 읽기

get-next : 관리자가 해당 트리보다 하위층 정보 읽기

set : MIB  조작하여 장비 제어

Trap : 관리자에게 보고하는 Event

 

- Transport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메세지에 TCP 또는 UDP 헤더 붙이면 Segment

* TCP

- TCP-3way-handshaking

 

혼잡제어 동일한 ACK 번호가 송신자에게 되돌아오면 전송속도 낮춤

GO-BACK-N 방법으로 되돌아온 ACK 번호 이후의 것을 재전송

 

- TCP 프로토콜 상태 확인  netstat -p tcp

 

- TCP 헤더 구조

 

출처 :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nav=&m_temp1=1889&id=1103

TCP 에러제어

* FEC(Forward Error Correction)

수신측이 에러처리재전송 요구 없이 수정해밍코드상승 코드

* BEC(Backward Error Correction)

송신측이 에러처리데이터 블록을 다시 전송 요청패리티 검사CRC

 

# CRC 방법

송신 임의의 CRC 발생코드 생성

발생코드의 최고 차수 만큼 데이터에 0 붙임

만들어진 값을 CRC 발생코드로 나눔  0이면 그대로 전송아니면 나머지  붙여 전송

수신 받은 데이터를 CRC 발생코드로 나눔

0이면 정상, 0 아니면 오류 발생

 

BEC 기법

* Stop-and-Wait : 에러 발생 즉시 재전송

* Go-BACK-N : 오류 이후의 모든 프레임 재전송

* Selective Repeat : 오류 발생한 프레임만 재전송

 

TCP 흐름제어

전송패킷의 속도를 조절하여 네트워크 효율적 사용

슬라이딩 윈도우 호스트  Size 정보 제공

일정한 수의 패킷을 전송하고 Ack 확인 되면 윈도우 이동하여 전송

 

- TCP 혼잡제어

TCP slow start : 전송속도를 초기값부터 지속적으로 올리는 방법

수신자에게 중복된 Ack 값이 오면 송신 속도를 초기 값으로

일정 시간동안 Ack 수신 안되면 전송속도를 임계값의 50% 낮춤

cwnd(congestion window)  지수의 크기로 증가

 1,24,8 임계 값에 이르면 congestion avoidence 동작

#congestion avoidence  1/cwnd 만큼씩 증가

 

- UDP : 비연결비신뢰형패킷 빠르게 전달간단한 헤더 구조

 

#VoIP : UDP 프로토콜

RTP : 음성 전송, RTCP : 에러제어

스니핑 노출DdoS 취약

 

인터넷 계층IP 헤더 붙이면 데이터 그램

라우팅 범위에 따른 라우팅 프로토콜 분류

IGP : 동일 그룹내에서 라우팅 정보 교환, EGP : 다른 그룹과의 라우팅 정보 교환

 

라우팅 프로토콜 분류

 

 

Distance Vector

Link State

알고리즘

최단 경로라우터 hop count, TTL

최소신장트리다익스트라 알고리즘, cost 산정

동작원리

네트워크 변화 발생  해당정보 인접 라우터에 정기적 전달

네트워크 변화 발생  링크 상태 정보를 인접 라우터에 전달

정보 전송 시점

일정 주기

변화 발생 시에만

프로토콜

RIP, IGRP, EIGRP, BGP

OSPF, IS-IS

단점

트래픽 유발루핑 발생 가능성

라우터 리소스 많이 사용동기화 실패 가능성

 

스패닝 트리

최소 비용 신장 트리 가장 적은 비용으로 트리를 만듦

kruskal 알고리즘

 단계에서 가중치 적은 간선 선택사이클 만들어 지면 선택 안함

prim 알고리즘

정점을 하나씩 추가하여 최소 비용 정점 계산

RIP : RFC 1058, 홉수 사용, 16hop 이상이면 폐기대규모 환경에 부적합

수신된 목적지 거리값과 현재 거리값을 비교하여 작은것을 라우팅 테이블에 반영

 

OSPF : RFC 1247, 링크비용대규모 환경에 적합

delay, throughput, reliability  이용해 기본 throughput  허용

 

BGP : AS 상호간의 라우팅일반적으로 ISP 사업자들  사용

179 TCP 포트변화 있을때 neighbor router 에게 갱신 정보 전달

IBGP, EBGP

 

IP

* ipv4 : 32비트 주소체계, 8비트씩 4부분

* ipv6 : 128비트 주소체계, 16비트씩 8부분

* IP 헤더 구조

Version

Header Length

Type of Service : 서비스 유형

Total Length : 데이터그램 byte 

Identification : 데이터그램 식별

Flags & Offset : 단편화 정보

Time To Live : 통과 가능한 라우터 

Protocol : ICMP, TCP, UDP

Header checksum : 체크섬 계산

* MTU(Maximum Transmission Unit)

한번에 통과 가능한 패킷의 최대 크기

정보를 Flags offset  가짐보통 1500

윈도우 netstat -b  어떤 프로세스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지상태  실행파일

 

ICMP : TCP/IP 오류제어 프로토콜주요  오류보고질의



* ICMP 메시지

 

Type

Message

비고

0

Echo Reply

 

3

Destination Unreachable

라우터가 목적지 찾지 못할 경우

4

source quench

패킷의 빠른 송신으로 Network 무리 주는 호스트 제지

5

Redirection

Smurf 공격에 사용

8

Echo Request

 

11

Time Exceeded

시간 경과

12

Parameter Problem

헤더의 잘못된 정보

13

Timestamp Request

 

14

Timestamp Reply

 

15

Information Request

 

16

Information Reply

 

17

Address Mask Request

 

18

Address Mask Reply

 

 

윈도우 기본 TTL 128, 리눅스 기본 TTL 64

 

데이터 전송 방식

* unicast : 1:1 방식

* Broadcast : 1:N 방식서브넷 상의 모든 수신자

* Multicast : M:N 방식하나이상의 송신자  특정 그룹 수신자

* anycast : IPv6 추가됨등록된 노드  최단경로 노드 한개에만 발송, Broadcast 없어짐

 


참고 서적 : www.yes24.com/Product/Goods/89220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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